| 가정에서의 식생활지도와 추후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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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사례> 어느 날 영이의 어머니가 담임인 내게 도움을 요청하였다. 영이는 18개월된 남자아이로 보통의 남자아이들과는 다르게 움직임이 많지 않은 책보기 영역이나 앉아서 자동차를 굴리는 놀이에 몰두하는 모습이 더 많이 관찰되었다. 영이의 어머니는 “ 선생님! 영이가 어린이집에서는 간식이나 점심 모두 잘 먹는다고 하셨잖아요. 그런데 집에서는 거의 먹지 않아요. 밥을 한번 먹이려면 거의 전쟁이라니까요. 어린이집에 안 오는 주말에는 외식할 때가 많은데 거의 어른들 위주의 음식을 먹으니까 걱정이 되는거예요. 이렇게 집에서 전혀 못 먹여도 되는지… 어떻게 하죠?” 라고 말하며 걱정되는 표정으로 영이를 바라보았다. 이에 선생님은 사전질문의 목록을 아래와 같이 작성하였다. ①영이가 집에서 아직도 우유병을 사용하고 있나요? ②오후 간식을 먹고 하원 하는 중에 주전부리를 먹나요? ③저녁을 먹기 전에 영이가 달라고 해서 먹는 간식이 있나요? ④영이가 먹지 않을 때 쫓아다니며 음식을 먹이나요? ⑤외식을 해서 먹는 어른 위주의 음식은 잘 먹나요? -"사례"에서의 영이의 월령은 18개월이니, 18개월 아이들의 식생활 특성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례"에서 선생님이 작성한 사전질문의 가상 답변에 따른 식사지도를 합니다. 예) 아직도 우유병을 사용하고 있군요. 그렇다면~ -추후과정은 가이드 제시 후의 이어지는 행동을 말합니다. 추후과정이 왜 필요한지 작성합니다. -교사의 도움이 적용되기 위한 추후 과정은 부모님과 교사가 함께 수행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어떤 것이 있을지 작성해보세요. |
| Ⅰ. 서론 Ⅱ. 본론 1. 영이의 월령에 따른 식생활 특성을 2가지 이상 포함하여 어머니에게 설명합니다.(20점) 2. 바람직한 식사지도 방법을 사전 질문에 맞추어 작성합니다.(40점) 1) 영이가 집에서 아직도 우유병을 사용하고 있나요? 2) 오후 간식을 먹고 하원 하는 중에 주전부리를 먹나요? 3) 저녁을 먹기 전에 영이가 달라고 해서 먹는 간식이 있나요? 4) 영이가 먹지 않을 때 쫓아다니며 음식을 먹이나요? 5) 외식을 해서 먹는 어른 위주의 음식은 잘 먹나요? 3. 추후과정이 필요한 이유와 추후과정을 설명합니다.(20점) 4. 교사의 도움이 실제로 적용되기 위한 추후 과정의 구체적인 내용을 4가지 이상 작성합니다.(20점) 1) 유아의 식사 시 행동 2) 건강한 식습관 형성 3) 올바른 영양섭취 4) 위생관리 5) 예절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유아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과 발달이 급속히 진행되는 시기이며, 이때의 성장, 발달 결과는 일생동안에 걸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유아기는 식사습관, 기호음식, 식사예절 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로서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이때 형성된 식생활 습관은 평생을 걸쳐 영향을 주는데 성인기까지 이어진 식생활 습관은 교정하기 어렵고 이미 형성된 부적절한 식생활 습관은 성인이 되었을 때 여러 가지 성인질환의 원인이 될 뿐 아니라 자녀에게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이렇듯 식생활 습관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유아기에 형성된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은 건강한 삶의 기초가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정에서의 식생활지도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3년 12월 18일 수요일
가정에서의 식생활지도와 추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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