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학이해] 한국 교회의 기복신앙을 비판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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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신학이해] 한국 교회의 기복신앙을 비판하시오 한국인의 정서에 깔려있는 복의 개념은 지극히 현세적인 것이며 샤머니즘이다. 이러한 개념은 한국인의 신앙심리의 사고방식에 깊이 뿌리 박은채 오랫동안 민족적인 신앙기반을 이룩하였다. |
| [신학이해] 한국 교회의 기복신앙을 비판하시오 한국인의 정서에 깔려있는 복의 개념은 지극히 현세적인 것이며 샤머니즘이다. 이러한 개념은 한국인의 신앙심리의 사고방식에 깊이 뿌리 박은채 오랫동안 민족적인 신앙기반을 이룩하였다. 이러한 정서나 심리를 바탕으로 한 신앙이 기복신앙이다. 이 기복신앙은 우리만 염려하는 것이 아니다. 불교에서도 이 기복신앙 때문에 많은 우려를 낳고 있다. 이것 때문에 재앙을 피하고 복을 비는 미신적인 생활신앙으로 변질되고 말았다. 이 기복신앙은 우리 기독교 100면의 역사 속에서도 수많은 미신생활을 양산해 냈다. 소위 ‘예수 점쟁이들이’ 들끓은 것이다. 이 모두가 ‘기복신앙’에서 출발한 것이다. 오랫동안 가난과 압제 하에서 살아온 우리 민족은 어느 민족 못지 않게 물질적인 복에 대해 많은 한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지난 60젼대와 70년대에는 군사정권과 함께 “우리도 한번 잘 살아보세”라는 경제 부흥의 구호에 맞춰 교회 내에서까지 “예수믿고 복 받읍시다.”라고 기복사상이 홍수처럼 밀려들어 왔다. 축복론 설교는 한국강단의 단골 메뉴처럼 한국 교회에 등장하였고, 기복신앙과 배금주의가 한국 교회를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4년 1월 2일 목요일
[신학이해] 한국 교회의 기복신앙을 비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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